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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07.07 16:30   조회수 :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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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윤균 칼럼리스트]사회는 두 사람 이상이 문화를 공유하고 그 문화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생활공동체 또는 결합체이다. 사회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개념은 상호작용이다. 그 과정에는 당위적 목적, 복수의 구성원, 규범 등이 전제되어 있다. 당위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기능이라고 하고, 사회의 목적을 달성을 위해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적합한 기능이 분배 또는 분담된다. 이런 분배 시스템, 즉 사회적 틀을 사회구조라고 부른다. 이때 서로의 행동을 규제(어떤 행위를 하게도 하고, 하지 말게도 하는)하는 규범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구조는 매우 가변적이고 유동적이다. 사회의 공통된 목적과는 거리가 먼 사회구조는 언제든지 소멸 될 수 있고 새로운 가치를 반영하는 사회구조가 창조될 수도 있다. 사회구조를 망원경으로 보느냐, 현미경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사회현상을 다양하게 해석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때 망원경이던, 현미경이던 두 관점은 서로 많은 연관성을 가진다. 현재 우리 제천이라는 도시는 도농 복합 도시로서 시(市)로 승격을 한지도 40년이 되었다. 지난 40년 동안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동안 중앙집권적 도시 행정에서 새로운 지방자치시대가 되었으며 지방자치에 맞게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 속에서 얼마나 많은 주민들의 생활이 향상되어 왔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우리 도시는 한방이라는 특화된 도시와 자연친화적인 도시로 탄생하기 위하여 관 • 민들이 하나가 되어서 많은 노력을 하면서 도시 자생력을 키우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사회는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런 사회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간의 갈등이 없이 소통이 원활하여야 사회가 진보 발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소통에 있어서 매우 단선형적인사고로 일방통행을 많이 하였고 그런 소통에 익숙해 있다. 그러나 이런 사고의 유형을 가지고서는 소수의 엘리트 집단에 의해 이루어지고 밀실 담합이 언제든 가능하고 부정부패의 온상이 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단선형 적인 의사소통을 극복하는 시스템적 사고로의 사고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대한 일화로 펭권의 계약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세상의 다양하고 복잡한 인과관계가 만들어 내는 수많은 변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하나의 사고틀로 '시스템사고'(System thinking)를 제시한다. 단선적인 사고를 지양하고 시스템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는 명제를 쉽고 재미있는 우화로 설명한다.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남극지방의 빙산 위에서 살던 펭귄들이 인근의 뭍에 살던 바다코끼리와 협정을 맺었다.

 

대합이 많은 빙산에 살고 있지만 폐가 너무 작아 깊은 바다에 잠수하지 못해 대합을 많이 따올수 없는 펭귄과 대합을 많이 딸 수 있지만 자기가 사는 곳에는 대합이 별로 없는 바다코끼리가 협약을 맺은 것이다. '바다코끼리는 펭귄을 위해 대합을 채취하고 채취한 대합을 나누어 먹는다.'는 내용이다. 이 협약은 대성공이었고 그 빙산에는 맛있는 대합들이 넘쳐나게 되었다. 하지만 이 소식을 듣고 더 많은 펭귄들이 몰려오고 계속해서 더 많은 대합을 따기 위해 더 많은 바다코끼리들이 건너오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육중한 바다코끼리한테 펭귄이 깔려죽는 사건이 잇달았고 펭귄과 바다코끼리 간의 분쟁이 늘기 시작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웃빙산에 온 펭귄들은 이 풍요의 섬을 떠나게 되고 남은펭귄들은 문제의 원인을 찾기 시작했다. 그 결과 '스파키'라는 영리한 펭귄이 드디어 원인을 찾아냈다.

 

너무 많은 펭귄과 바다코끼리 때문에 빙산이 가라앉고 있었던 것이다. 펭귄들이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 것이 바로 이 시스템사고 덕분이라는 설명이다. 문제가 발생하자 펭귄들은 바다코끼리, 대합, 펭귄 간의 순환관계를 따져본 끝에 빙산에 살 수 있는 펭귄과 바다코끼리의 수에는 한계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래서 모두가 원하는 대합 수확량을 늘리면서도 빙산이 가라앉지 않도록 생산된 대합을 다른 빙산들로 실어 나르는 등의 대책을 마련한다. 이 내용의 저자인 허친스는 시스템사고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시스템사고란 무엇일까요? 시스템사고란 특정한 목표 아래 각 부분들이 복잡하고 통일된 전체를 구성하기 위해 모여 있는 집합입니다. 각 부분들은 상호작용하고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상호의존 합니다. 이 중에서 기억해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은 각 부분들이 상호작용한다는 점입니다.

 

각 부 분들이 상호작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시스템이 아니라 부분들을 모아 놓은 단순한 덩어리일 뿐입니다."(p.84) 곧, '시스템' 이란 특정한 목표 아래 각 부분들이 복잡하고 통일된 전체를 구성하기 위해 모여 있는 집합체라는 것이다. 이 시스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각 부분들은 상호작용하면서 상호 관련되어 있고, 상호의존 한다. 는 것이다. 또한 시스템의 특징은 조직의 어느 한 부분이 문제가 된다면, 사전에 어떠한 형태로든지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다는 것이다.

 

어떠한 조직이든 그러한 경고의 메시지에 무감각해지면 파멸의 길을 걷게 된다. 이러하듯 시스템사고의 출발점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것들을 찾아내는 작업에서 출발한다. 살아가면서 시스템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사물, 사람, 사건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인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노력은 어떠한 행위를 하게 될 때 어떠한 결과가 일어날지를 예상할 수 있게 함으로 에너지와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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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칼럼]"머물고 싶은 도시" 제천을 바라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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