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충청북도 새 이름 찾기 공모전 대상‘중심에 서다’

- 김영환 지사,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서 충북 가치 높일 것”, 새 이름(브랜드 슬로건) 찾기 공모 수상작 20건 선정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4.03 17:20   조회수 : 9,20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BA2I8238.JPG

 

<중부저널 김서윤 기자>충북도가 새로운 이름을 찾기 위한 공모를 통해 ‘중심에 서다’를 대상으로 최종 확정하고 대한민국의 중심을 넘어 세계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북도는 새 이름 찾기 공모전 최종 심사 결과, 대상(1위)「중심에서다」등 수상작 20건을 3일 발표하였다. 공모전 개최결과 접수된 3,161건의 쟁쟁한 슬로건 후보들이 134일간 치열한 경쟁을 펼친 결과,「중심에 서다」가 최종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사본 -새이름찾기공모전 1위_중심에서다1.jpg 

 

대상 수상작인「중심에 서다」는 충청북도가 지리적 위치, 사회 전 분야, 국내외 위상모든 곳․모든 것의 중심이 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중(中)과 심(心)이 합쳐져 충(忠)북을 이룬다는 충북도 고유의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이는 전체 응모작 3,161건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 ‘중심’이 가장 많이나온 결과와 일치하며, 이를 통해 많은 도민‧국민이‘중심’을 충북도의 정체성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응모작 키워드 분석 결과

단어

중심

미래

도민

행복

함께

도시

세계

자연

희망

우리

기타

건수

3,161

403

366

358

240

209

135

134

94

94

91

1,037


특히,「중심에 서다」“대한민국의 중심을 넘어 세계의 중심”으로나아가겠다는 충북의 비전 그리고 “혁신·성장·역사·문화·산업·교통 등모든 분야의 중심”으로 우뚝 서겠다는 충북의 목표를 잘 제시한다는 점에서높은 평가를 받았다.

 

BA2I8283.JPG

 

다수의 브랜드위원들은 “「중심에 서다」는 그 자체로 활용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다른 단어와 결합했을 때 경계를 넘어 무한히 확장된다는 점에서 좋은 슬로건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최근 영어 위주의 슬로건이 난무한 가운데 오히려 한글이 가진 힘과 매력을 보여주는 동시에충북이 나아가고자 하는 지향점을 보여주는 슬로건”이라고 심사평을 남겼다.

 

최우수상 수상작 2~4위는 차례로「충분, 그 이상 ‘충북’」,「내륙의 심장비상하는 충북」,「성장의 중심 미래를 여는 충북」이 선정되었고, 20건** 수상작 선정자에게는 도지사 상장 함께 시상금을 수여한다.

 

** 대상(1명) 500만원, 최우수상(3명) 200만원, 우수상(6명) 100만원, 장려상(10명) 30만원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금일 공모전 시상식에서 대상, 최우수상 수상자 4명에게 대표로 상장을 수여하며 축하인사를 전했고, 대상 수상자인 충북 도민(장○애, 청주시 청원구)은 본인 출품작이 선정될 것이라고 상상도 못했다며 이러한 기회를 만들어 준 충청북도에 큰 기쁨과 감사를 표현하였다.

 

수상자를 살펴보면 우수상 수상자 중에는 충북학사 학생도 있으며, 20위내 서울, 인천, 부산 등 다양한 지역 주민이 포함되어 전국적으로도수상의 기쁨을 나누었다. 특히, 수상자에는 도민이 40% 이상이 포함되어 충북을 새롭게” 만들기 위한 과정에서 “도민을 신나게” 하는 결과까지 낳았다.

 

대국민 공모전은 작년 11월 21일부터 12월 26일까지 36일간 진행하여총 3,161건이접수되었고, 사전 예비심사및 브랜드위원회 1차 심사(2.15.)를 통해 54건을 선정한 후, 대국민 선호도 투표(2.27.~3.17./19일간)와 브랜드위원회 2차 심사(3.24.)를 거쳐서 최종 수상작 20건을 선정하였다.

 

향후, 충청북도는 수상작을 기반으로 하여 브랜드위원 등 전문가들의 심층적인 논의와 도민 의견수렴을 통해 충북의 정체성·지향성 등을 담은 충청북도의 새 이름(브랜드슬로건)을 최종 확정하게 된다.

 

동시에 전문 용역사와 함께 대표상징(BI, CI)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충청북도새 얼굴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최종 대표상징(BI,CI)은브랜드 선포식(‘23.7월)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도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청년 브랜드 참여단(4.13. 출범)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는 한편, 국민 디자인 공모를 추진하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대표상징(BI,CI)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BA2I8332.JPG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미국의 경영학자 필립 코틀러는「브랜드는 가치에대한 약속이다」라는 말을 했다“고 하며, ”변화와 혁신의 중심으로 나아가는 충청북도의 가치를 이번에 출시하는 우리의 브랜드에 온전히 담아,충청북도의 가치와 함께 도민의 자긍심을 한층 드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브랜드 슬로건 공모전 수상작(20건)

구 분

순위

브랜드 슬로건

구 분

순위

브랜드 슬로건

대상

(500만원)

1위

중심에 서다

장려상

(30만원)

11위

오세유(oh say you) 충북!

최우수상

(200만원)

2위

충분, 그 이상 '충북'

12위

마음을 잇다, 진심을 담다. 충북

3위

내륙의 심장 비상하는 충북

13위

같이 있어 가치 있는 충북

4위

성장의 중심 미래를 여는 충북

14위

충북의 새울림, 행복의 어울림

우수상

(100만원)

5위

행복을 담다, 충북을 닮다

15위

살아있는 충북, 사랑받기 충분.

6위

다 있는 충북! 다 잇는 충북!

16위

충북IN 행복ON

7위

성장의 중심, 도약의 충북

17위

내륙의 힘, 내안의 충북

8위

충북의 시작, 내일의 중심

18위

혁신의 중심, 미래의 시작 충북

9위

새로운 내일, 미래의 가치 충북

19위

충북!자연을 품다,사람을 담다,미래를 열다!

10위

함께 만들 충북, 함께 누릴 행복

20위

같이 Green! 함께 Dream! 충청북도

 

 

태그

전체댓글 0

  • 952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충청북도 새 이름 찾기 공모전 대상‘중심에 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